바다토리 웨어하우스

디지털 치매 대표적 증상 및 자가진단 본문

사회이슈

디지털 치매 대표적 증상 및 자가진단

바다토리 2022. 9. 15. 14:42
반응형

스마트폰이 없다면 번호를 기억하여 다른 누군가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대상이 몇이나 될지 생각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스마트폰의 발달로 사회 전반이 디지털기기화가 되어가면서 이제는 디지털기기가 없으면 전화번호조차 기억하기 어려울 만큼 디지털기기의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디지털치매

 

디지털 치매란

스마트기기에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면서 일생상활속의 기억력이나 계산능력이 떨어지는 상태를 말하며, 대표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전화번호를 기억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우리의 뇌는 한시적으로 기억하는 단기기억과 오랫동안 기억을 하는 장기기억으로 나뉘는데, 단기 기억이 반복학습을 통하여 장기기억으로 넘어가지만 디지털 치매는 단기 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넘어가는 것을 방해한다. 그렇게 되면 장기기억이 저장되는 뇌의 저장소가 퇴화하면서 디지털 치매에 걸리게 되는 원인이 된다.

디지털 치매 자가진단

  1. 상대방과 대화할 때 휴대폰과 메신저를 주로 이용한다.
  2. 외우고 있는 전화번호가 3개 이하이다.
  3. 손으로 글씨는 쓰는 일이 드물다.
  4. 애창곡이어도 가사가 없으면 부르기 어렵다.
  5. 네비게이션없이는 길 찾기가 어렵다
  6. 같은 이야기를 반복한다는 지적을 받은 적이 있다.
  7. 전에 만났던 사람들을 처음 만났다고 착각한 적이 있다.
  8. 전날에 먹은 식사메뉴가 생각나지 않는다.
  9. 몇 년째 사용하는 번호가 잘 외워지지 않는다.
  10. 아는 영어나 한자가 생각나지 않는다.

자신이 위 증상에 3~4개 이상의 증상을 겪고 있다면 디지털 치매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대표적인 증상들은 전화번호나 간단한 암산처럼 일상생활 속에서 기억을 못 하거나, 계산에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계속 방치하다가는 치매로도 발전 가능성이 있어, 지금부터라도 스마트 기기의 의존도를 낮추는 습관을 들이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하여 고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치매를 예방하는 생활 습관

  1. 전자기기의 의존도 낮추기
    전화를 걸거나, 간단한 암산 처럼 일상생활 속에서 뇌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때 스마트 기기에 의존하지 말고, 직접 뇌를 사용하도록 습관화하며 스마트기기의 의존도를 서서히 낮추어 간다.
  2. 가벼운 운동과 산택
    주말같은 때는 집에서 스마트폰을 보는 게 아니라 운동 같은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뇌를 활성화하고,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많이 함으로써 뇌의 활동을 증가시키도록 한다.
  3. 멀티태스킹 멀리하기
    한가지 일을 하면서 다른 일을 같이 하는 것보다, 뇌가 틈틈이 쉴 수 있게끔 한 가지 일이 끝나면 다른 일을 하는 습관을 들인다. 멀티태스킹은 뇌의 과부하를 일으켜 상당히 무리를 주는 안 좋은 습관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