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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Trend

5G를 탑재하는 자동차 기술의 발전

바다토리 2022. 5. 2.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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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출시되는 자동차는 5G를 탑재한 빠른 무선 통신 덕분에 다른 많은 서비스들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예로, 아우디와 제휴해 일부 차량에 5G를 내장함으로써 개인 맞춤형 모바일 서비스, 운전자 보조 기능 등 혁신적인 서비스 연결이 가능하도록 자동차에 5G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의 일환이라고 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셀레스타 캐피탈의 벤처파트너인 5G 전문가 폴라즈 아로갸스와미는 인터뷰에서 "5G는 첨단 센서, AI와 함께 도로 안전 강화, 교통 흐름 및 밀도 향상, 연료 소비 감소, 자율주행 채택 확대 등을 통해 자동차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휴대폰처럼 자동차는 전화기처럼 될 것입니다. 아우디 차량에 내장된 기술은 차량이 Verizon 5G Ultra WideBand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는 고급 운전 가능, 연결된 서비스 그리고 더 빠른 차내 Wifi를 이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Verizon Business의 텔레매틱스, 인더스트리얼 IoT, 오토모티브의 전무이사인 에릭 바니는 인터뷰에서 "당신과 자동차와의 관계는 휴대폰과 같은 관계가 될 것이다"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5G 차량은 궁극적인 모바일 기기가 될 것이고, 자동차 내 환경은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와 같은 도구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5G를 사용하면 자동차는 집의 연장선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전보다 더 빠른 속도와 더 나은 품질로 엔터테인먼트를 다운로드하거나 스트리밍할 수 있을 것이라고 버라이즌은 주장하고 있습니다. 차량 안에 있는 장치들은 휴대전화처럼 펌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여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HD/3D 매핑 및 비디오, 클라우드 기반 사용자 프로필, 모바일 기능을 통해 인포테인먼트 및 내비게이션 시스템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컨설팅 회사인 Publicis Sapient의 교통 및 이동성 책임자인 Alyssa Altman은 인터뷰에서 "5G를 통해 여러분의 차량은 가정의 연장선이 될 수도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동차 오락이 홈 엔터테인먼트와 통합되면서 뒷좌석에 앉은 아이들은 집에서 보던 영화를 차 안에서 다 볼 수 있습니다. "운전과 차량의 대시보드에 의존하는 앞 좌석의 승객은 자동차 대시보드가 더욱 역동적이고 디스플레이 지향적이 되면서 생산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그리고 앞유리를 운전자에게 깨끗하게 유지하면서 승객에게 4K 디스플레이로 만들어 줄 수 있는 기술은 앞좌석이 시원시원한 좌석이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안전우선

C-V2X(Cellular Vehicle-to-Everything) 기술은 차량이 경고 및 메시지를 위해 주변의 다른 차량과 인프라에 응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운전자, 차량 카메라, 레이더 시스템이 관찰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차량 환경을 더 자세히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자동화된 차량의 안전 요소의 기초가 될 것입니다.

기술 컨설팅 회사 루멘치의 통신 동료인 버나드 쿠는 인터뷰에서 "차량 대 차량 통신은 차량이 시야를 벗어난 장애물을 감지할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자동차 간 비디오 정보 공유와 보행자 및 인프라의 정보 공유가 될 수 있습니다. 

"5G는 밀리초 단위의 짧은 대기 시간을 의미합니다."라고 Ku는 말했다. 인간의 반응속도는 200밀리 초를 약간 웃돌며 매일 사고에 노출되어있습니다. '5G의 5밀리 초 대기시간'은 실질적으로 실시간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도로공사, 빠르게 움직이는 긴급차량, 길을 건너려는 잘 안 보이는 보행자 등 안전정보를 사용자에게 신속하게 제공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5G의 기술을 이용한 접목 측면에서 이제 막 한걸음을 내딛기 시작했습니다. 아로기야스와미는 "앞으로 교통 밀도를 획기적으로 높이고 연료 소비를 줄이며 운전자의 피로도를 개선할 수 있는 고밀도 차량 풀링(고속도로에서 밀착된 다중 차량 '체인')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추월, 차선 변경, 교차로 통과에 대한 차량 간 조정도 기대할 수 있어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5G는 진정한 안전, 결함 없는 5단계 완전 자율 주행의 궁극적인 비전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라고도 말했습니다.

알트먼은 "5G와 다른 기술을 활용하면 자동차 자체가 데이터를 위한 플랫폼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5G 신호에서 동력을 끌어낼 수 있는 센서는 차량 내 모든 것에 탑재할 수 있을 정도로 작아져 현재의 OBD 진단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 유형을 10배가량 더 얻을 수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와 센서는 도로 상황을 분석할 수 있으며, Waze와 Apple Maps와 같은 앱은 심지어 지능적이게 만들며, 도로 위의 위험을 운전자에게 인지시킬 수 있습니다.

Altman은 수리를 위해 차를 가지고 왔을 때 사전에 정비소에 연락을 취할 수 있어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탑재 카메라는 클라우드 기반 AI 시스템에 연결하여 드라이버에 대한 이미지 데이터를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5G로 이러한 업데이트는 실시간으로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운전자가 주차장에서 차에 시동을 걸 때처럼 악천후 날씨와 같은 위험한 조건에서 더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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